이스탄불 튀넬 Tunnel 체험

2022. 5. 2. 07:21해외여행

안녕하세요 찐 여행자입니다.

이스탄불은 대도시답게 교통수단도 발달해 있는데, 주로 관광할 때 타게되는 트램이외에도

페리와 택시 그리고 튀넬이라는 수단이 있습니다.

이 튀넬은 구시가지에서 트램을 타고 갈라타대교를 넘으면 탁심광장으로 가는 이스티클랄거리로

갈 수 있는 교통편이기에 이스탄불 여행 시 한번은 타게 됩니다.

일단 지상 트램타기
튀넬 도착
튀넬 타기
예쁜 튀넬역
튀넬 내부 모습
역사가 깊은 튀넬



출발하고 도착하는 역은 달랑 두개이지만 역사는 매우 긴 튀넬 Tunel 입니다.

튀넬은 출발역과 종착역 사이의 거리가 600m도 채 되지 않는 세계에서 가장 짧은 지하철 입니다.

1875년 갈라타 다리의 북쪽 지역과 이스티클랄 거리 남쪽 지역을 잇는 노선으로 개통되었습니다.

오리엔트 특급에서 내린 승객들이 페라 팰리스 호텔까지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덕분에 지금도 이스티클랄 거리까지 걸어 올라가는 언덕길 대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개통 당시만해도 나무로 만든 열차를 증기기관의 힘으로 움직였지만, 지금은 철제로 된 열차를

전기의 힘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출발역과 종착역 모두 튀넬의 역사를 담은 사진들을

벽에 붙여 놓아 오랜역사에 대한 자부심을 엿볼 수 있습니다.



튀넬 운영시간
튀넬 운영 구간 지도 표기
튀넬의 역사
교통카드 카르트 KART를 찍고 들어가면 된다
튀넬의 역사

현재도 운항하는 튀넬

튀넬안 승객들



이스탄불 튀넬의 원래 철도 차량은 두 개의 목조 2량차로 구성되었습니다. 1대의 차는 2량으로 제공되어

승객을 위해 예약되고, 각각에는 남자와 여자를 위한 별도의 분리된 격실이 있었습니다.

다른 차는 물건,동물,마차를 운반하는데 사용되었습니다. 원동력은 증기 기관을 통해 구동되었습니다.

목제 객차는 1971년에 고무 차륜으로 달리는 2량 전동차로 교체되었습니다.

 


2007년 이후, 새로운 차량을 구입하고 전체 차량을 다시 개조했습니다.

이 차량의 최대 속도는 22 km/h (14 mph)입니다. 두 역 사이를 오가는 데는 약 1.5분이 걸리고,

승객들이 열차에 탑승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3.5분간 기다려야합니다. 차량의 최대 수용 인원은 170명입니다.

튀넬은 금각만의 북쪽 해안에 위치하며, 카라쾨이(Karaköy)와 베이욜루(Beyoğlu)의 구역을 연결하는

2개의 역이 있고, 해발 고도 가까이에서 오르막까지 약 573 미터 (1,880 피트)입니다.

 

역은 딱 두개
오래된 역 내부
튀넬의 역사




이렇게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짧은 지하철이 튀넬을 타 보았습니다.

내일은 이스탄불 신시가지인 번화가 탁심의 저녁거리 모습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