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르단 여행기 4일차(1편) - 요단강 베다니 세례터 : 예수님이 세례요한에게 세례받은 장소, 엘리야 승천장소

2020. 6. 30. 08:57해외여행

요르단 여행의 4일차는 요르단대학교 학생들과 렌트하여 함께 진행했습니다.

이곳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는 학생을 제외한 나머지 학생들은 와서 공부만 하느라

아직 요르단 관광을 하지 못했다고 하여, 저와 4~5일차 여행을 함께하기로 했습니다.

이중 교회를 다니는 사람은 저뿐이라 성서의 스토리는 제가 알려주고,

한친구는 아랍어에 능통해서 언어를 담당하고, 한 친구는 운전을 하고

각자 역할을 분담하여 아주 즐겁고 재미있게 다닐 수 있었습니다.

베다니 세례터
베나디 세례터 지도
베다니 세례터에서 인증샷

처음으로 간 곳은 암만에서 사해 고속도로를 타고 약 40분을 내려가면 나타나는

예수님이 세례요한에서 세례를 받았다고 알려진 세례터인 요단 동편 ‘베다니' 지역의 베다니 세례터입니다.

이곳은 4-5세기경 비잔틴 시대의 유적이 발굴되었는데 세례를 베풀 때 사용하던 물 저장 탱크 및 교회 터,

예수가 세례를 받았던 곳과 세례를 받은 후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왔다는 내용이 희랍어로 새겨진

모자이크 바닥 등이 발견되었다고합니다.

성경에 따르면 약 2000년 전 세례요한이 예수에게 세례를 베풀었던 곳이라고 언급된 이곳을

지난 2000. 3. 21 교황 바오로 2세가 이곳을 방문하여 정식으로 예수세례지로 인정하기도 하였는데요.

또한 이곳은 예루살렘과 느보산의 중간지점으로 엘리야가 승천했다는 곳으로 추측되어지기도 합니다.

그 결과 2015년 7월, UNESCO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베다니투어 입장료 : 일반 성인 7JD

베다니투어 개방시간 : 11월~3월, 라마단기간 8am~4pm / 4월~10월 8am~6pm

체크포인트
요단강
세례요한의 세례터
베다니연못
베다니 세례터
역사적인 장소

이곳은 요르단과 이스라엘의 국경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자유롭게 개인적으로 움직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관리사무소에 입장료를 내면 15~20명의 관광객이 함께 셔틀버스를 타고 이동하는데요.

셔틀버스가 엘리야의 승천장소인 ‘Tell Elias’와 국경 초소를 지나면 예수 세례터에 도착하게 됩니다.

이곳부터는 도보로 움직이게 되는데 함께 버스를 타고 온 관광객들이 한 팀이되 가이드의 안내를 받게 됩니다.

이때 별도의 가이드 비용은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버스가 체크포인트를 지나 처음 관광객들을 내려주는 곳은 예수 세례 터를 기념한 목조 교회인데요.

요단강 지류 중 한곳에 위치해 있지만 지금은 주변 강물이 말라있었습니다.

근처의 모자이크로 된 안내판을 보면 과거 이곳에 물이 어떻게 흘렀는지 알 수 있습니다.

당연히 금연입니다.
세례요한이 예수님께 세례를 주는 그림
기념적인 장소에서 인증샷
그림 따라하기
반대편에서 바라본 세례터
세례요한 기념교회
그리스정교회 성당 내부 장식
그리스정교회의 화려한 성당 장식품들

그리스정교회에서 세운 세례요한 기념교회앞에는 요단강을 사이에두고 불과 10미터도 떨어져있지 않은

이스라엘을 마주하게 됩니다. 마음만 먹으면 수영을 못하는 저도 국경을 건널 수 있는 거리입니다.

AD 1 세기부터 요르단 강은 세례 요한의 세례운동이 펼쳐진 곳이며,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으신 곳으로써 그리스도인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성지가 된 곳입니다.

예루살렘을 비롯하여 유다의 많은 사람들이 요르단 강으로 요한을 찾아가 자기들의 죄를 고백하고

세례를 받았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마가 1:5) (마태 3:5~6) (누가 3:3)

강 건너편 이스라엘에는 침례교방식의 물에 완전히 잠기는 세례법에 따라 모두 흰 가운을 입고

세례를 준비하는 신도들도 많이 보였습니다.

강 건너 이스라엘 땅에 날리는 이스라엘 깃발

신자들의 침례 세레 영상

성스러운 요단강 물
예수님이 세례를 받으셨던 성스러운 물
요르단 학생들과 함께
이 정도로 무척 가깝다.

이 물을 성수로 신성시 여겨 작은 페트병에 떠 가는 사람들도 꽤나 많았습니다.

저도 손으로 몇번 만져보며 약 2천년전 예수님과 그를 예배하러 먼저 와서 활동하던

세례요한의 선교활동을 상상하며 이 거룩한 땅에 설 수 있다는 것에 감동하며 감사드렸습니다.

건너편 이스라엘 영토의 요르단강에서 침례의식이 끝나자 요르단 쪽에서 세례가 거행되었습니다.

물어보니 모두 필리핀에서 온 성지순례객들인데, 다들 아시다시피 필리핀은 국교가 카톨릭교이고

낙태가 금지되었을만큼 절실하게 구교를 믿는 국가들중에 하나입니다.

저들은 목회자가 한명씩 세례를 주고 물에 완전히 잠기고 나고 강을 걸어나오며 거의 모든 사람들이

감격에 차 울음을 터뜨릴 정도로 감동하는 종교인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와중에 요르단 대학생이 이라크에서 온 여자가 이쁘다고 같이 사진 찍어 달라고하여

한방 찍어주었습니다. 역시 언어가 통해야 뭐가 되긴 되는군요!

수줍게 이라크 미녀와 사진찍는 요르단 한국 학생들
필리핀 성지순례객들
건너편에도 나타난 관광객들
필리핀 신도들의 세례장면
끝나고 오열한다.
돌아가기전 세례요한 기념교회 앞에서
엘리야 승천장소
엘리야 승천기념 그림
엘리야 승천기념장소

성경을 통틀어 죽지 않고 하나님이 직접 하늘로 데려가신 두 명의 인물이 나오는데,

한명은 에녹이고, 다른 한명은 이 선지자 '엘리야'입니다.

엘리야의 승천장소인 ‘Tell Elias’는 국경지대라서 내려서 볼 수는 없고 버스에서 타이밍을 잘 맞추어

요령껏 사진을 잘 촬영해야 합니다.

오전에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으셨던 베다니 세례터를 방문한 후 조금 더 아래쪽으로 내려가서

룻의 동굴과 사해 방문 여행기는 후속편으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