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여행기 3일차(2편) - 올드카이로여행, 콥틱 박물관 The Coptic Museum, 이집트에어 하이잭, 이집트항공 여객기 납치사건

2020. 7. 17. 08:55해외여행

바빌론 성채를 구경하고 올드카이로의 마지막 관람지인 콥틱 박물관으로 향했다.

무슬림의 나라에서 기독교역사의 흔적을 보다니 이색적이면서도 무척 반가웠다.

교회에 써 있는 아랍어글자가 더욱 색다롭게 보이기도 했다.

콥틱박물관 The Coptic Museum 입구
콥틱박물관 정원
아랍어가 써 있는 Coptic museum
콥틱박물관 전시물

콥트 기독교 박물관은 기독교가 공인되기 전의 기독교 수난사를 잘 보여주는 박물관이었다.

콥트 문화를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는 예술품과 자기, 프레스코화, 모직 공예품등이 29개의 전시실로

나누어 시대별로 전시되어 있다. 전시물들은 이집트를 점령했던 각 통치세력들의 영향을 받아서

조금씩 변해온 콥트 예술품들을 보여주고 있기도 하다.

콥트 예술은 그레코 로만 시대와 이슬람의 지배를 거치면서 발전했는데, 제 3전시실에는 비잔틴 영향을

받아 대리석 기둥이 있고, 제 6전시실에는 사카라의 예레미야 수도원에서 가져온 예술품이,

제 8전시실에는 정교하게 조각된 창문이 있다. 그리고 제 9전시실에는 박물관에서 가장 소중하게 여겨지는

아담과 이브의 프레스코화가 전시되어 있다.

2층에는 파피루스에 쓰여진 콥트 문자와 천등, 책등이 전시되고 있다.

콥트교 십자가
콥트박물관 정원
박물관을 지키는 이집트 군인
공항가기전 숙소 1층 전신거울 셀카

사실 이날 아치에 일어나자마자 엄청난 카톡이 와 있는것을 보고 내가 더 놀랐는데,

왜 그런지 알아보니 이집트에어 비행기가 하이잭, 즉 납치를 당했다는 기사가 떠서

내가 걱정된 지인들이 아무일 없냐고 보내준 안부 톡들이었다.

실제로 포탈실시간 검색어 1위부터 5위까지 이집트에어, 이집트, 이집트에어 납치등으로 도배되었고,

이때 2016년 당시 IS가 활개를 칠 때여서 처음에는 다들 IS의 소행이 아닌지 의심했다.

그래서 이날 공항의 보안검색이 굉장히 타이트할 것 같아서 공항에 일찍 가기로 했다.

IS의 소행이라면 몸값이라던지 요구사항이 보도되어야 하는데, 그런 추가뉴스가 없는것을 보고

혼자서 IS의 소행은 아니겠구나 하고 짐작했는데, 결국 내 예측이 맞았다.

어떤 이집트인이 키프로스에 있는 아내와 자녀들이 보고 싶은데 입국이 불허되어

카이로행 비행기를 납치하여 키프로스로 비행기를 데려갔다고 한다. (갑분로맨틱!)

카이로 국제공항 1터미널
엄청난 인파
철저한 공항검사

예상대로 입구에서부터 Safety Check 를 철저하게 이중, 삼중으로 진행해서

체크인 카운터까지 들어가는데에 1시간도 더 넘게걸렸다.

일찍 공항에 오길 다행이었다.

아프리카대륙인 이집트 카이로에서 중동의 도하까지 날아가 다시 인천으로 돌아오는 긴 여정이었다.

QR858 DOH-ICN 탑승권

언제나 그렇듯이 9시간의 비행시간동안 거의 자면서 돌아왔다.

이렇게 세계 7대 불가사의 가운데 2개나 돌아보고 온 요르단 + 이집트 여행기도 끝이났다.

다음주부터는 2016년 2월에 다녀온 스페인 + 포르투갈 여행기를 올려볼 계획이다.